대한민국 전 국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급여 안내를 늘리고 전국 지자체 어디서나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기능을 강화해 구축됐습니다.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의 2차 개통해 맞추어 복지멤버십의 전국민 확대, 전국단위 신청사업 확대 등 사회적 약자의 복지및 서민의 불편해소를 위한 정보기술 기반이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 새로운 사회보장 시스템 구축사업은 현 시대에 맞지 않는 기존의 정보시스템을 대폭 개편하는 장기 프로젝트로, 2차 개통은 일선 복지 공무원이 주로 사용하는 업무용 시스템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중심으로 진행이됩니다.
또한 희망이음 서비스 전체를 올해 말까지 순차적으로 모든 시스템 개통이 이루어 질 예정입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이란?
사회복지 업무에 필요한 각종자료 또는 정보의 효율적 처리와 기록 관리업무의 전자화를 위하여 구축 운영되는 정보시스템입니다.
보건복지부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급여 안내를 확대하고, 전국 지자체 어디서든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기능을 구축했는데요.
보건복지부는 9월 6일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2차 개통에 맞춰 '맞춤형 급여 안내 복지멤버십 전국민 확대 전국단위 신청사업 확대의 약자 복지 및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한 정보기술 기반이 확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차세대 사회보장시스템 구축 사업은 노후화된 기존 정보시스템을 개편하는 장기 프로젝트로,
이번 2차 개통은 일선 복지공무원이주로 사용하는 업무시스템인사회보장정보시스템 중심으로진행했으며
11월에는 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인희망이음 전체를,
12월에는 통계정보시스템을 올해 말까지 순차적으로 다른 시스템도 개통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한편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서는 개인의 소득,재산,인적 상황을 분석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알려주는 맞춤형 급여 안내 복지멤버십 제도를 전국민 대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했으며 , 복지멤버십 가입을 희망하는 국민은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가 아니더라도 전국 지자체 어디서든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기능을구축했고 현재는 5개 사업에만 전국 단위로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나 개별법령에 근거가 있는 6개 신규사업을 추가로 선정해 차세대 시스템 2차 개통과 함께 전국 단위의 신청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어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노인복지관 민간기관에서도 신청인을 대신해 사회보장급여를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지원할 예정이며 10월부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노인일자리,사회활동지원, 여성장애인활동지원 7개 대상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한후 어디서나 편리하게 복지로를 통해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토록 온라인 신청사업도 단계적으로 확대합니다.
2차개통 이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내년에는 58개 사업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사각지대 발굴 위기정보를 현행 34종에서 39종으로 확대해 좀 더 꼼꼼한 분석이 되도록 지원하고
일률적 중앙 시스템 중심의 발굴에서 벗어나 지자체 특성을 반영한 발굴도 가능하도록 시스템으로 지원하며 일선 복지공무원의 원활한 업무지원을 위해 업무화면을 개선하고 챗봇, 매뉴얼 시스템, 복지계산기 등 다양한 업무지원 기능을 도입했고 본격적인 개통인 11월에 앞서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서비스 제공과 민관협력 부분에서 기능을 강화, 사회복지시설에서 운영하는 각종 사업과 프로그램 관련 내역을 시설별 맞춤형 서식을 통해 기록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공공과 민간의 사회서비스 자원정보의 공유 및 서비스 의뢰기능도 강화했고
보건복지부는 2차 개통한 차세대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이후 예정돼 있는 3,4차 개통도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복지멤버십 전 국민 확대 대국민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 도입으로 보다 편리하게 사회보장급여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어 시스템 개통 초기에 일부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개통 후 1개월을 시스템 안정화 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 동안 긴급상황반과 콜센터를 운영해 사용자 불편사항 등을 신속히 해소해 나갈 계획입니다.
복지 멤버십 가입 복지로에서
복지 멤버십 가입신청을 희망하는 국민은 온라인 복지로앱을 통해서 신청할 수도 있고, 주소지 관계없이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 할 수도 있어요.
복지 멤버십이 현재에는 5개 사업에서만 전국단위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하지만, 개별법령에 근거가 있는 6개 신규사업을 추가로 선정해서 새로운 차세대 시스템 2차 개통과 함께 전국적인 신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다음 달 10월부터 노인맞춤돌봄 서비스, 노인일자리, 사회활동지원, 여성 장애인 활동 지원 등 7개 대상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으로 알려졌습니다.
복지에 취약한 복지 사각지대를 적극 찾아내 위기 정보를 현행 34종에서 39종으로 확대하고, 더 세밀한 분석이 되도록 지원하며,
더 나아가 단순한 중앙시스템 중심에서 벗어나 지자체의 특성을 반영한 발굴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확대하여 지원됩니다.
입원 복지멤버십 전국민 확대 등 대국민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 도입으로 보다 편리하게 사회 보장 급여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차 시스템 개편 초기에 일부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개통 후 1개월을 시스템 안정화 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동안 긴급 상황반과 콜센터를 운영해 불편사항 등을 적극적으로 신속하게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합니다.
댓글